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이미지 편집 기초

by AMDA 2024. 5. 20.

포스팅 목차

    사진가는 편집을 통해 이미지를 간단히 개선하거나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디지털로 편집된 사진을 저장하면 모든 결정사항들이 정확하게 보존되어 한 이미지를 생성할 때 품질 결과를 다른 것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편집-기초
    이미지 편집

    사진가가 디지털 이미지를 얼마나 많이 조작했는지에 관계없이 한 번 완료하면 사진가는 즉시 프린트하거나 6개월 혹은 1년 그 이후에도 여전히 원 파일로부터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콘트라스트를 바꾸거나 이미지를 밝고 어둡게 하는 표준적인 사진 조정 과정뿐 아니라 이미지를 합하고 색을 더하고 그림이나 글을 넣고 사진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진가는 정확히 원하는 그 품질로 새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조정 레벨

    레벨은 히스토그램을 이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이미지 톤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같은 조작을 더 복잡하고 강력한 커브 조정으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더로 어두운, 중간, 밝은 픽셀 별로 각기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흑백이 되도록 정확히 톤을 설정하고 나면 극단적인 하이라이트와 깊은 섀도를 변경하지 않고 중간 톤을 밝거나 어둡게 할 수 있습니다. 컬러사진에서도 빠르게 컬러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각 채널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드 채널의 중간 톤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움직이면 이미지를 더 붉게 만들 수 있습니다. 레벨 조정의 지침이 될 히스토그램을 만들고 이후에 이것들은 고르거나 버릴 수 있습니다.

    이미지 조정 커브

    커브는 톤과 색 변화를 보고 변경하기 위해 그래프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정확히 원하는 대로 사진을 다듬을 수 있는 일종의 만능 도구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미지 편집 시 커브는 해당 이미지의 밝기 혹은 명암을 조정할 때 사용하는 표준 화면이 됩니다. 포토샵의 동명의 컨트롤에서는 블랙, 화이트 포인트에서처럼 이미지의 삼원색 각 채널마다 톤과 콘트라스트를 정밀하게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히스토그램과 끝에서 끝까지 이어지는 대각선을 겹친 사각형 그래프가 주된 특징입니다. 그래프는 수평축 위에 입력을 수직선 위의 출력에 대응시킵니다. 섀도는 왼쪽 아래에 있고 하이라이트는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그래프의 중심은 정확히 128/128입니다. 45도 대각선은 출력 값이 입력 값과 동일하고 톤 변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조정점을 선 위 어디에든 놓고 옮길 수 있습니다. 선은 각 점들을 통해 이어진 부드러운 곡선입니다. 중간을 클릭해 그 점을 128/140으로 끌어올리면 변경 후 출력 값은 무엇이나 중간 값이 증가하고 다른 톤들도 커브를 따라오게 됩니다. 커브의 형태는 콘트라스트를 나타냅니다. 경사가 가파르면 콘트라스트가 높습니다. 더 수평적이면 콘트라스트가 낮아집니다. 커브의 한 부분에서 콘트라스트를 높이면 어딘가는 낮아지게 됩니다. 톤을 선택하는 점은 16개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어떤 점을 없애려면 그래프의 한쪽 밖으로 치우면 됩니다.

    이미지 부분 조정 선택

    일정 영역을 선택하면 전체가 아닌 이미지의 일부만을 편집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대상의 픽셀 전부 또는 하나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 같은 기하학적 형태 내의 픽셀 전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부분은 한 형태로 둘러싸이거나 여러 개별 조각으로 구성됩니다. 픽셀을 부분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전체를 선택하거나 전혀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워크플로 프로그램에서 선택 영역을 기본 조정할 수 있고 자동으로 외곽선을 식별하여 쉽게 정밀한 마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은 별개의 그림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밝게 또는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색상, 콘트라스트나 체도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선택 영역을 확대, 축소, 회전, 왜곡하거나 다른 그림의 일부나 전체로 옮길 수 있습니다. 선택은 합성으로의 첫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택 그 자체가 편집일 수도 있습니다. 선택 영역으로부터 더하거나 뺄 수 있고 확장하고 축소하거나 가장자리를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을 반전하면 선택한 픽셀을 반대로 비선택 영역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선택 영역은 이후에 불러오거나 열기 위해 설명을 붙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편집 과정에서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포토샵에는 선택 영역을 설정하고 고르는 다양한 도구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정은 선택 영역에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한 영역을 선택해 레벨 조정을 적용하면 선택된 픽셀에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부분적으로 선택한 픽셀은 부분적으로 조정됩니다. 픽셀을 선택할 때 조정 레이어를 만들면 선택 픽셀에만 변화가 적용되고 이후에도 이 부분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은 마스크로 저장해 이후에 조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