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목차
조명이 바뀌면 사진도 바뀝니다. 야외에서 구름이 하늘을 어둡게 덮거나 우리가 위치를 바꿔 대상이 역광 상태가 되도록 하거나 밝은 곳에서 그늘진 곳으로 움직이면 그 결과 사진이 변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내에서 조명이 바뀌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상이 햇빛이 잘 드는 창에 다가가거나 우리가 머리 위 등을 켜거나 사진 조명으로 플래시를 사용하기로 마음먹거나 하면 조명은 사진의 느낌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대상에 닿는 조명을 잘 관찰하면 그것이 사진에 어떻게 나올지를 터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연광을 활용하거나 우리가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빛을 정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조명의 질: 직접광, 확산광
조명은 실내이건 야외이건 직접적이고 강한 콘트라스트부터 확산되고 부드러운 범위 내에 걸쳐 있습니다. 우리가 대상에 닿는 조명을 조절할 수 있거나 혹은 그 상태를 받아들여야 하거나 어느 쪽이건 그 차이를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직접광은 콘트라스트가 높습니다. 밝고 강한 하이라이트와 어두운 섀도 또는 선명한 윤곽을 만들어 냅니다. 디지털이나 필름 모두 마찬가지로 사진 재료에는 다이내믹 레인지의 한계가 있어 아주 밝은 영역, 아주 어두운 영역의 세부를 한 번에 기록하지 못합니다. 직접 빛이 닿는 영역은 화사하고 뚜렷하게 보이고 그늘진 부분은 거의 전부 검게 보입니다. 직접광 아래에서 사진을 찍는다면 아마도 섀도를 밝힐 보조광이 필요할 것입니다. 직사광은 대게 아주 밝기 때문에 풍부한 초점심도를 얻을 수 있는 작은 조리개, 동작을 정지시킬 수 있는 빠른 셔터속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빛이 충분히 밝다면 둘 다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향성 확산광은 중간 콘트라스트를 만듭니다. 부분적으로 직접광이고 부분적으로 확산광입니다. 섀도가 있지만 부드럽고 직접광에 의한 섀도보다 어둡지 않습니다. 지향성 확산광은 흐린 날, 태양에서만 아니라 주변 하늘로부터 빛이 와서 흩어질 때도 나타납니다. 나무 아래 혹은 건물의 그늘 속 같은 그늘진 영역은 빛이 주로 한 방향에서 그 장면으로 바운스 되면 지향성 확산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태양이 대상에 직접 내리쬐지 않는 천공광 또는 다른 큰 창문이 이런 종류의 빛을 만듭니다. 플래시 또는 사진 전구의 빛은 반투명 확산재를 조명 앞에 붙이거나 벽 또는 반사 우산에 바운스 하여 완화시키면 지향성 확산광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현장광 활용
촬영하기 위해 맑은 날을 기다릴 것 없습니다. 사진은 심지어 어둑한 빛에서도 비나 눈 내릴 때의 실내나 여명과 황혼 무렵에도 찍을 수 있습니다. 매력적으로 느끼는 장면이 눈에 띄면 그것을 촬영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빛이 어두울 때는 고감도가 유용합니다. 고감도는 동작을 멈추기에 충분히 빠른 셔터속도 또는 적당한 초점심도를 얻기 위해 충분히 작은 조리개로 촬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장시간 노출 시에는 삼각대로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지지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강한 광원 주광
가장 사실적이며 평소 가장 선호되는 조명은 우리가 가장 흔히 보는 빛인 일광과 비슷합니다. 그림자가 조명을 규정합니다. 사진가들이 특정 광원의 질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만 그것은 사실상 이미지를 거칠거나 부드럽게, 위협적이거나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빛의 그림자입니다. 상당한 정도로 그림자는 형태가 나타나며 지녀야 하는 단단함 또는 양감, 질감이 드러나는 각도, 이따금 사진의 분위기나 정서를 결정합니다.
대상을 비추는 가장 밝은 조명인 주광은 가장 강한 그림자를 만들어 냅니다. 만약 여러분이 조명을 배치하려 한다면 카메라 위치에서 대상을 봅니다. 주광을 대상 주위에서 움직이거나 주광을 고정하고 대상의 위치를 변경했을 때 그림자가 드리우는 방식 또는 대상이 드러나는 방식에 주목하면 됩니다.
섀도를 밝게 해주는 보조광
보조광은 빛을 보태어 섀도를 더 짙게 만듭니다. 사진 재료는 밝은 영역 또는 짙은 섀도 영역의 세부와 질감을 기록할 수 있지만 한 번에 둘 다를 기록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섀도 영역이 조명된 영역보다 많이 어둡다면 보조광을 추가해 사진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보조광은 주광을 압도해서는 안 되며 단순히 섀도 영역의 밝기만 높이면 최종 이미지에서 깨끗한 세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광 하 야외 촬영에서 즐거운 표정의 인물사진을 얻으려면 대상이 찡그리고 태양을 마주하는 것이 아니라 측면이나 뒤쪽에서 빛을 받도록 합니다. 그렇지만 이 위치에서는 얼굴의 그늘진 부분이 너무 짙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보조광을 추가해 얼굴의 밝은 부분과 그늘진 부분의 대비를 줄이면 됩니다. 섀도가 지나치게 어둡지 않더라도 야외에서 꽃이나 비교적 작은 물체를 접사 할 때 역시 보조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